셀러들이 알면 좋은 콘텐츠

[종합몰,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비교 정리(광고비, 가격경쟁률, 고객 층등)

b-flow 매니저 2022. 3. 25. 14:00

종합몰,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비교정리
오픈마켓, 종합몰, 소셜커머스 비교정리

안녕하세요 원클릭 마켓 입점 솔루션 비플로우 매니저입니다.

오늘은 종합몰, 오픈마켓, 소셜커머스에 대해서 비교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광고비, 가격경쟁률, 고객층, 수수료, 정산주기 등에 대해서 비교를 해보려고 합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종합몰]

[종합몰 가격 경쟁률, 광고 필요도 등]

종합몰은 CJ온스타일, 롯데온, AK몰, 신세계몰 등으로 백화점의 온라인버젼으로 볼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 상품위주로 판매가 되기에 입점하기가 어려운 곳입니다.

하지만 우선 입점을 하면 동일 상품을 올리는 판매자가 찾기 힘들기에 가격 경쟁률이 낮습니다.

이로 인해서 상품에 대한 광고비 투자를 크게 할 필요가 없습니다.

[종합몰 고객층]

종합몰은 30대 이상의 충성고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구매력이 높은 고객층이라 입점만 하면 안정적인 매출과 수월한 판매를 할 수 있는 곳입니다. 

[종합몰 특징]

수수료의 경우, 비교적 높은 편이며 정산주기가 비교적 긴 편이고 MD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편입니다.

또한 CS의 경우, 종합몰 측에서 해결을 해주고 있습니다.

 

[오픈마켓]

[오픈마켓 가격 경쟁률, 광고 필요도 등]

오픈마켓은 G마켓, 옥션, 11번가, 인터파크, 스마트스토어 등으로 온라인 시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누구나 입점하기가 쉬워 가장 보편적이고 단순한 형태의 마켓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점 때문에 상품이 다른 셀러와 자주 겹치는 일이 많아서 보다 많은 판매를 위해 가격경쟁률이 높으며 광고에 대한 투자가 필수불가결합니다.

[오픈마켓 고객층]

오픈마켓은 2030대 여성의 단골고객을 많이 유치하고 있습니다.

[오픈마켓 특징]

수수료의 경우, 낮은 편으로 속해있으며 정산주기는 빠른 편입니다. MD에 대한 의존도가 낮으며 찾기가 힘들다고 합니다. 또한, CS의 경우, 본인이 직접 해결해야합니다. 하지만, 상품수정 및 등록이 간편하여 오타 및 등록에 대한 피로도가 낮은 편입니다.

 

[소셜커머스]

[소셜커머스 가격 경쟁률, 광고 필요도 등]

소셜커머스는 티몬, 위메프 등으로 담당자에 허가 하에 입점을 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오픈마켓에 비해서 입점 난이도가 있는 편이고 종합몰보다는 쉬운 편에 속해있습니다.

하지만 입점과정의 생략 및 간편화로 인해서 오픈마켓과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습니다.

 

오픈마켓, 종합몰, 소셜커머스 비교 표
해당이미지를 보고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들어가주세요!

▶▶▶▶본 콘텐츠의 전체 글을 보고싶다면 클릭!

 

오늘은 이렇게 오픈마켓, 종합몰, 소셜커머스의 특징 및 차이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을까요?

앞으로도 더욱 더 많은 정보를 가지고 오겠습니다.

 

▶▶▶▶더 많은 셀러들을 위한 정보를 보고싶다면 클릭!